본문 바로가기
IT생활

닌텐도 스위치 에뮤낸드 EmuNAND에서 SD 카드 게임이 보이지 않는 이유, EmuNAND와 SysNAND의 차이

by 우물 밖 개구리. 2025. 3. 19.
반응형

닌텐도 스위치에서 **EmuNAND(Emulated NAND)**를 설정한 후 부팅했을 때 SD 카드의 게임이 실행되지 않고 "데이터가 없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시스템적인 차이와 스위치의 NAND 구조 때문입니다. 여기서는 SysNAND와 EmuNAND의 차이, SD 카드의 파일 시스템 구조, 그리고 해결 방법까지 자세하게 분석하겠습니다.


1. EmuNAND와 SysNAND의 차이

닌텐도 스위치의 NAND는 내부 저장소로,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EmuNAND를 만든다는 것은 이 NAND의 데이터를 SD 카드에 복사하여 에뮬레이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SysNAND란?

  • 닌텐도 스위치의 실제 NAND(eMMC)에 저장된 공식적인 운영체제(OS)
  • 정품 펌웨어(OFW, Official Firmware)나 해킹된 CFW(Custom Firmware) 모두 실행 가능
  • 기본적으로 닌텐도 서버에 연결되는 "온라인 모드" 사용 가능

EmuNAND란?

  • 실제 NAND(eMMC)를 SD 카드에 복사하여 에뮬레이션하는 것
  • CFW를 안전하게 실행하기 위한 환경
  • SysNAND를 보호하면서 CFW를 사용할 수 있음
  • SD 카드에 저장된 독립적인 운영체제

SysNAND와 EmuNAND의 주요 차이점

구분 SysNAND EmuNAND

저장 위치 내장 NAND (eMMC) SD 카드 (논리적으로 분리된 NAND)
온라인 접속 가능 (OFW) 차단됨 (CFW)
게임 데이터 내장 NAND에 저장 SD 카드에 저장 가능
업데이트 방식 공식 업데이트 가능 CFW 환경에서 별도 업데이트 필요

2. EmuNAND에서 SD 카드 게임이 보이지 않는 이유

EmuNAND에서 부팅하면 SD 카드에 저장된 게임이 보이지 않거나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몇 가지 주요 이유 때문입니다.

1) SysNAND와 EmuNAND의 Nintendo 폴더가 다름

닌텐도 스위치는 게임 데이터를 SD 카드의 "Nintendo" 폴더에 저장합니다.
그러나 SysNAND와 EmuNAND는 서로 다른 환경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각 NAND는 서로 다른 Nintendo 폴더를 사용하게 됩니다.

Nintendo 폴더의 구조

SD 카드의 Nintendo 폴더 내부에는 Nintendo/Contents/registered/ 디렉토리에 게임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하지만 EmuNAND를 생성하면, EmuNAND는 새로운 Nintendo 폴더를 생성하여 사용합니다.

즉, SysNAND에서 다운로드한 게임은 EmuNAND에서는 인식되지 않으며, 반대로 EmuNAND에서 다운로드한 게임도 SysNAND에서 인식되지 않음.

해결 방법:

  • SD 카드의 Nintendo 폴더를 백업한 후, Nintendo_Emu 같은 이름으로 변경
  • EmuNAND에서 부팅 후, SD 카드의 기존 Nintendo 폴더를 Nintendo_Sys로 변경하고 Nintendo_Emu를 Nintendo로 변경
  • 만약 SD 카드에서 Nintendo 폴더를 직접 공유하고 싶다면, 미세한 데이터 조작이 필요하며, 이는 위험할 수 있음

2) 게임 라이선스 및 계정 연동 문제

닌텐도 스위치는 게임 라이선스를 NAND에 저장된 계정 정보와 연동합니다.
즉, 게임을 실행하려면 라이선스를 확인해야 하는데, EmuNAND에서는 SysNAND와 계정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실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 EmuNAND에서 eShop에 접속하여 다시 다운로드 (그러나 EmuNAND에서는 온라인 접속이 위험함)
  • goldleaf 또는 DBI 같은 홈브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NSP/XCI 파일을 설치하여 해결

3) SD 카드 포맷 방식 문제

닌텐도 스위치는 기본적으로 FAT32 또는 exFAT 포맷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SysNAND와 EmuNAND의 포맷이 다르면 데이터가 인식되지 않을 수도 있음.

해결 방법:

  • SysNAND와 EmuNAND 모두 동일한 파일 시스템(FAT32 또는 exFAT)으로 맞추기
  • exFAT을 사용할 경우, EmuNAND에서 exFAT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

4) EmuNAND와 SysNAND의 SD 카드 암호화 키가 다름

닌텐도 스위치는 SD 카드에 저장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저장합니다.
SysNAND에서 저장한 게임 데이터는 해당 NAND의 키로 암호화되며, EmuNAND에서는 다른 암호화 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음.

해결 방법:

  1. Lockpick RCM을 사용하여 EmuNAND의 SD 카드 암호화 키를 추출
  2. 추출한 키를 hactool이나 SwitchSDTool 같은 프로그램으로 변환하여 데이터를 변환
  3. 변환한 데이터를 다시 EmuNAND에서 인식하도록 복원

⚠️ 이 과정은 고급 사용자용이며, 실수하면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음.


5) SD 카드의 파일 시스템이 손상됨

SD 카드가 오래 사용되었거나 잘못된 종료가 반복되면 파일 시스템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EmuNAND에서 일부 데이터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 PC에서 SD 카드 오류 검사 실행 (chkdsk 또는 fsck 사용)
  • SD 카드 백업 후 포맷(FAT32 권장) 후 복원

3. 해결 방법 정리

  1. Nintendo 폴더 확인
    • EmuNAND와 SysNAND가 같은 Nintendo 폴더를 사용하지 않는지 확인
    • 필요하면 폴더명을 바꿔서 원하는 환경에 맞게 변경
  2. 계정 및 라이선스 확인
    • EmuNAND에서 다시 eShop에 로그인하여 게임을 다운로드하거나, 홈브류 툴을 사용하여 설치
  3. 파일 시스템 점검
    • SD 카드를 FAT32로 포맷하고 다시 복사
    • chkdsk(Windows) 또는 fsck(Linux/macOS)로 오류 검사
  4. 암호화 키 확인
    • Lockpick RCM으로 EmuNAND의 SD 키를 추출 후 변환
  5. SD 카드 재설정
    • EmuNAND에서 처음부터 새로운 SD 카드 설정 후 데이터를 다시 다운로드

4. 결론

🔹 EmuNAND는 독립적인 환경이므로 SysNAND와 SD 카드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음.
🔹 SysNAND에서 설치한 게임이 EmuNAND에서 보이지 않는 이유는 주로 "Nintendo 폴더 불일치", "암호화 키 차이", "계정 연동 문제" 때문.
🔹 Nintendo 폴더를 수동으로 전환하거나, EmuNAND에서 다시 게임을 다운로드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해결책.

EmuNAND를 사용하면 닌텐도 온라인 서비스를 안전하게 유지하면서 CFW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데이터 관리를 신중하게 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