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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서 차로 출퇴근하는 모든 사람들이 스쿠터로 전환한다고 가정했을 때의 탄소 배출량 감소를 추정하기 위해, 몇 가지 가정을 해야 합니다:
- 자동차와 스쿠터의 평균 연비 및 탄소 배출량:
- 평균 자동차: 일반 승용차는 평균적으로 약 2.3 kg의 CO₂를 매킬로미터당 배출합니다. 이는 연비가 약 12 km/리터인 차량을 기준으로 한 수치입니다.
- 스쿠터: 일반적으로 50cc의 스쿠터는 약 0.5 kg/km의 CO₂를 배출합니다. 전기 스쿠터의 경우는 배출량이 거의 없습니다(전력 생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차량과 스쿠터의 연간 주행 거리:
- 일일 출퇴근 거리: 평균적으로 약 30 km(왕복 15 km)이라고 가정합니다.
- 연간 출퇴근 거리: 30 km x 250일(평균 근무일수) = 7,500 km
- 탄소 배출량 계산:
- 자동차: 7,500 km x 2.3 kg/km = 17,250 kg (17.25 톤) CO₂
- 스쿠터: 7,500 km x 0.5 kg/km = 3,750 kg (3.75 톤) CO₂
자동차를 스쿠터로 대체했을 때의 연간 탄소 배출량 감소량은:
17,250 kg−3,750 kg=13,500 kg(13.5 톤)17,250 \text{ kg} - 3,750 \text{ kg} = 13,500 \text{ kg} (13.5 \text{ 톤})
- 전세계 인구와 출퇴근 관련 통계:
- 전세계 차량 보유 수: 2023년 기준으로 약 1.4억 대의 자동차가 전 세계적으로 보유되고 있습니다. 모든 차량이 개인용 자동차라고 가정하고, 혼자 출퇴근하는 비율이 50%라고 가정합니다.
- 출퇴근 차량 수: 1.4억 대 x 50% = 7억 대 (혼자 출퇴근하는 자동차 수)
결론
혼자서 차로 출퇴근하는 모든 사람들이 스쿠터로 전환했을 때, 전세계적으로 약 9,450 만 톤의 CO₂가 연간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에서 스쿠터로의 전환이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잘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다만, 이 계산은 여러 가정에 기반한 추정치이며, 실제 상황에서는 다양한 변수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9,450만 톤(9.45억 톤)의 이산화탄소(CO₂)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비교
- 전세계 연간 CO₂ 배출량: 2021년 기준으로 전세계의 연간 CO₂ 배출량은 약 36억 톤입니다. 따라서 9,450만 톤은 전세계 연간 CO₂ 배출량의 약 26%에 해당합니다.
2. 연간 자동차 배출량 비교
- 연간 자동차 배출량: 한 대의 자동차가 연간 약 4.5 톤의 CO₂를 배출한다고 가정할 때, 9,450만 톤은 약 2,100만 대의 자동차가 연간 배출하는 양에 해당합니다.
3. 식물과 산림의 CO₂ 흡수
- 산림의 CO₂ 흡수: 평균적으로, 건강한 나무 한 그루가 연간 약 22 킬로그램의 CO₂를 흡수한다고 가정하면, 9,450만 톤의 CO₂는 약 4.3억 그루의 나무가 연간 흡수하는 양에 해당합니다.
4. 항공기 연료와 CO₂ 배출
- 항공기 연료: 항공기가 1톤의 항공유를 연소할 때 약 3.15 톤의 CO₂를 배출합니다. 따라서 9,450만 톤의 CO₂는 약 3,000만 톤의 항공유 연료를 연소했을 때 발생하는 CO₂ 양과 같습니다.
5. 석탄 연료와 CO₂ 배출
- 석탄 연료: 석탄 1톤을 연소할 때 약 2.2 톤의 CO₂가 배출됩니다. 따라서 9,450만 톤의 CO₂는 약 4,300만 톤의 석탄을 연소했을 때 발생하는 CO₂ 양입니다.
이러한 예를 통해, 9,450만 톤의 CO₂가 상당한 양의 탄소 배출 감소를 의미하며, 기후 변화 완화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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