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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생활

동영상 소프트웨어 인코딩에 GPU를 사용할 수는 없을까? CPU와 혼합하여 사용한다던지?

by 우물 밖 개구리. 2025.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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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소프트웨어 인코딩에서 GPU를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CPU와 GPU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소프트웨어 인코딩은 주로 CPU를 기반으로 수행되며, GPU는 주로 하드웨어 인코딩에 사용됩니다. 이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소프트웨어 인코딩 vs 하드웨어 인코딩

  • 소프트웨어 인코딩: CPU가 모든 인코딩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소프트웨어 인코딩은 품질이 매우 높을 수 있지만, 인코딩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리고, CPU 리소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복잡한 압축 알고리즘을 처리할 수 있어, 더 나은 화질을 제공하거나 더 작은 파일 크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하드웨어 인코딩: GPU나 ASIC(특정 용도의 집적 회로)이 인코딩을 처리합니다. 하드웨어 인코딩은 빠르지만, 일부 품질 희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VENC(NVIDIA), VCE(AMD), QuickSync(Intel)는 하드웨어 인코딩을 지원하는 기술입니다.

2. GPU를 소프트웨어 인코딩에 사용하는 방법

GPU는 주로 하드웨어 인코딩에 사용되지만, 소프트웨어 인코딩에서도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GPU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하이브리드 인코딩: CPU와 GPU 혼합 사용

일부 소프트웨어는 CPU와 GPU를 혼합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Adobe Premiere Pro 같은 프로그램에서는 인코딩 프로세스의 일부는 CPU가, 다른 일부는 GPU가 처리합니다. CPU는 복잡한 인코딩 작업을 처리하고, GPU는 필터링, 리사이징, 비디오 효과 등 특정 그래픽 관련 작업을 처리하는 식입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인코딩 방식에서는:

  • CPU: 실제 인코딩 및 복잡한 압축 알고리즘을 처리.
  • GPU: 병렬 처리가 가능한 필터, 디인터레이스, 리사이징 등의 작업에 사용.

2) GPU 가속 인코딩 프레임워크

몇몇 소프트웨어는 인코딩 과정에서 GPU를 사용하여 특정 작업을 가속화합니다. 예를 들어:

  • FFmpeg: 오픈소스 비디오 인코딩 툴로, CUDAOpenCL 등의 GPU 가속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인코딩의 일부 작업을 GPU로 분산시켜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HandBrake: GPU 가속을 지원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필터 처리나 인코딩 과정의 일부를 GPU가 처리합니다.

3) GPU 기반 필터링 및 프리프로세싱

GPU는 인코딩 전 처리 작업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 디인터레이싱: GPU는 비디오에서 프레임을 더 나은 품질로 변환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노이즈 제거: GPU는 영상에서 노이즈를 제거하는 필터링 작업을 수행하는 데 적합합니다.
  • 리사이징: 해상도를 변경하는 작업은 GPU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처리됩니다.

4) 병렬 인코딩 및 트랜스코딩 작업

일부 프로그램은 다중 GPU 및 CPU 코어를 사용하여 병렬 인코딩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각 GPU와 CPU는 서로 다른 프레임 세트 또는 비디오 스트림을 인코딩하며, 이를 통해 전체 인코딩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CPU와 GPU의 혼합 사용이 중요한 이유

CPU와 GPU의 혼합 사용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중요합니다:

  • 속도 향상: GPU는 대규모 병렬 작업에 특화되어 있어, 특히 필터링, 이펙트 처리, 리사이징 등에서 큰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리소스 분산: CPU는 복잡한 인코딩 작업을 담당하고, GPU는 병렬 처리가 가능한 작업을 처리함으로써 시스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 전력 효율성: CPU만 사용하는 것보다 CPU와 GPU를 혼합 사용하는 것이 더 전력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GPU는 특정 작업에 있어 더 빠르고 전력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하이브리드 인코딩의 실제 활용 사례

Adobe Media Encoder

Adobe Media Encoder는 CPU와 GPU를 혼합하여 인코딩 작업을 수행합니다. 프리미어 프로와 연동되며, GPU는 필터, 리사이징, 이펙트 처리 등을 담당하고, CPU는 실제 인코딩을 처리합니다. 인코딩 설정에 따라 GPU 사용 비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FFmpeg

FFmpeg는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는 옵션을 통해 CPU와 GPU를 혼합 사용한 인코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CUDANVENC를 사용하여 특정 작업을 GPU에서 처리하고, 나머지 복잡한 작업은 CPU에서 처리합니다.

bash
 
ffmpeg -i input.mp4 -c:v h264_nvenc -preset slow -filter:v scale_npp=1920:1080 output.mp4
 
 

위의 명령어에서 scale_npp 필터는 GPU 가속 리사이징을 사용하며, 나머지 인코딩은 CPU가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5. 소프트웨어 인코딩에서 GPU의 한계

  • 복잡한 압축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인코딩에서 사용되는 복잡한 압축 알고리즘들은 CPU에서 수행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재 GPU는 이러한 복잡한 작업보다는 주로 병렬화 가능한 필터링 작업에 적합합니다.
  • 호환성: 소프트웨어 인코딩에서 GPU를 혼합 사용하려면 소프트웨어가 이를 지원해야 합니다. 모든 인코딩 소프트웨어가 CPU와 GPU 혼합 사용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며, GPU 가속 옵션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 하드웨어 인코딩 품질: GPU의 하드웨어 인코딩은 속도가 빠르지만, 복잡한 세부 조정이 어려워 품질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인코딩에서는 이런 품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PU와 GPU를 혼합 사용합니다.

결론

소프트웨어 인코딩에서 GPU를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CPU와 GPU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인코딩 방식이 실용적입니다. 이 방식에서는 CPU는 복잡한 인코딩 작업을, GPU는 병렬 처리가 가능한 작업을 담당합니다. 이를 통해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인코딩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소프트웨어가 GPU 가속을 지원하지는 않기 때문에, GPU 가속을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나 프레임워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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