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선 제가 글을 쓰기 전에 Softether VPN을 선택한 이유는 많은 VPN 중에서도 가장 호환성이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OpenVPN 같은 것 들도 있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실패했기 때문에...

 

Softether VPN L2TP 방식 VPN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클라이언트 없이 안드로이드, iOS, , 윈도우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연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Softether VPN을 사용하면 완전히 까지는 아니어도 VPN의 속도 감소를 어느정도 극복 할 수 있습니다. PC에서만 가능한 것이지만요. (Softether VPN 서버 접속하기에서 설명합니다.)

 

우선 설치를 위해 Softether VPN 서버를 다운로드 해 줍니다. 제가 설치한 환경은 Windows Server 2016입니다. 물론 서버용이 아닌 일반 윈도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https://www.softether-download.com/en.aspx?product=softether

으로 접속해줍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맞게 선택해줍니다. 웬만하면 윈도우일테니 저도 윈도우로



설치 과정은 별로 안내해드릴 것이 없으니 건너 뛰겠습니다.



설치를 마치고 나면 이런 창이 나옵니다 Connect 를 눌러줍니다.



VPN 셋팅에 들어가기 위한 비밀번호입니다. 설정해줍니다.

여기에서 설정하는 비밀번호가 클라이언트에 사용할 VPN의 비밀번호는 아닙니다.



비밀번호 설정을 마치고 나면 VPN방식을 설정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Other Advanced Configuration of VPN을 선택하고 Close를 눌러줍니다.



L2TP VPN을 설정할 것이냐고 묻는 창입니다 Yes를 눌러줍니다 만약 여기에서 No를 눌러주게 된다면 Android, iOS등의 플랫폼에서 사용을 할 수 없게됩니다. (물론 나중에 설정값 변경 할 수 있습니다.)



Enable L2TP Server Function (L2TP over IPSEC) 체크하고 OK.

아래에 있는 IPsec Pre-Shared Key는 나중에 VPN 접속에 필요합니다. 알아두세요.



VPN 서버 메니저의 메인 화면입니다.

여기서 Encryption and Network에 들어가줍니다.



여기에선 서버의 암호화 방식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Encryption Algorithm Settings 에서 위에 있는 것을 선택 할 수록 암호화 수준이 낮아지고 아래 있는 것을 선택할 수록 암호화 수준이 높아집니다.

암호화 수준을 높이면 보안성이 좀 더 강해지겠지만, 서버가 데이터를 암호화 해서 보내줘야 하기 때문에 부하량이 늘어나고 VPN속도도 줄어든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암호화 수준이 낮으면 당연히 그 반대입니다.

저는 기본값으로 냅뒀습니다.



다시 서버 메니저의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서 Manage VPN Hub를 눌러줍니다.

Manage Users에 들어가서 VPN에서 사용할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New 클릭



User Name 입력하고 Password와 Confirm Password 입력




Manage VPN Hub에서 Virtual NAT and Virtual DHCP Server (Secure NAT) 에 들어가서 SecureNAT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Enable SecureNAT)



OK 눌러줍니다.


이것으로 Softether VPN 서버의 설정이 끝났습니다.

공유기를 사용하시는 분께서는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포트포워딩이나 DMZ설정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Softether VPN이 사용하는 포트는 443, 992, 1194, 5555 포트입니다.

전부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유저가 개인적으로 포트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외부 아이피는 www.whatismyip.com 이나 myip.com 등을 사용하면 손쉽게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L2TP VPN (모바일에서 접속) 접속 방법과 Softether VPN Client 에서 접속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우물 밖 개구리.

비트겟 카피 트레이더 우물 밖 개구리의 블로그입니다.

,